조선시대 백성 과반수의 일상
조회수 : 611       날짜 : 2018.11.06
조선시대 백성 과반수의 일상
◀ 이전글
다음글 ▶
목록
← → 방향키를 눌러보세요.
다른 콘텐츠 더보기
댓글 [35]
핏줄부터노답    (11-06 )
유서 깊은 그 전통 양진호 같은 꼰대가 성실히 계승중이옵니다.
ㅇㅇㅇ    (11-06 )
이황도 땅이랑 노비를 어마어마하게 가지고 있었다는데?ㅋㅋ
.    (11-06 )
그게 뭐? 미개했던 시절이니 다 그런거지 지혼자 깨어난 성인이라 그런거 다 물리쳤을거라 생각하냐? 이황 금전문제 말이 얼마나많았는데.
ㅁㄴㅇㄹ    (11-06 )
청백리의 표상으로 알려진 황희도 부정부패 공무원이었는데 뭘...
ㅂㅅ    (11-06 )
미친나라 조선
ㅇㅇ    (11-06 )
자국민을 노예로 부려먹던 나라가 유일하게 조선이였다는 이야기를 들었는데 사실인가요?
??    (11-06 )
ㅇㅇ 같은 민족의 생사여탈권까지 가지고 대대손손 사고파는 시스템은 조선이 유일

조선의 노예는 특이했단 게 거의 가축 취급 받았음 아프리카에서 수출했던 흑인 노예처럼
ㅇㅇ    (11-06 )
근거는? 근거도없이 뇌피셜찌불랬지말랬지
123    (11-06 )
하아 ..무식하면 이런 헛소리 하는구나 ..
ㄴ    (11-06 )
peasants : ????
인도 천민들 : ????
ㅋㅋㅋㅋ    (11-06 )
저 프로그램 개 꿀 잼 이었는데ㅋㅋㅋㅋㅋㅋㅋㅋ
t1    (11-06 )
출연자들이 진짜로 빡칠때 진짜 꿀잼
ㅇㄴㅁㅇ    (11-06 )
미개한 나라 조선
ㅜㅜ    (11-06 )
ㄴㄴ 미개한 사람들 = 조선
권력층은 썩을대로 썩은 ㅂㅅ
평민들은 혁명 한번 없이.노예로 만족했던 ㅋㅋㅋ 서로 누구 주인이 더 좋냐고 싸우는 ㅂㅅ들

공통점 나만 아니면 ㄱㅊ
무상심심    (11-06 )
지금은 정상이라고 생각하나?
조선- 죽도록 일하고 먹을것과 잘곳을 제공받았다
헬민국-죽도록 일하고 먹을것과 잘곳,타고다닐것 까지만 누릴 수 있다
5ㅎㅍ    (11-06 )
세종대왕부터가 종모법으로 노예 양산한 주범이다

우리나라의 제일 큰 문제는 특정 분야에 대해서는 성역으로 지정해놓고 아예 논의 자체를 금지함
그래서 조선의 근대화를 연구할 수가 없다
필연적으로 일제 시대가 들어가니까
그 영향이 어떤지를 아예 연구할 수가 없음 ㅋㅋㅋㅋ 개븅신 학계
ㅗ모ㅗ    (11-06 )
형들 궁금해서 그러는데 자국민을 노예로 쓴 국가가 얼마나 잇음?
??    (11-06 )
없다니까 ㅄ아 거기다 세종대왕이 종모법까지 시행해서 부모 중 한명이라도 노비면 무조건 노비인 시스템은 진짜 역대급
11    (11-06 )
민족국가, 국민이라는 개념이 자리잡힌게 서구에서도 18세기에나 들어와서인데 니들 뭔소리를 하는거냐.
ㅎㅎ    (11-06 )
러시아도 국민전체의 90%가 농노였던 시기가 있었죠
ㅇㅇ    (11-06 )
인도
으음    (11-06 )
보통 다른 나라는 옆나라를 침략해서 침략당한 나라의 국민들을 노비로 쓰는데.
조선은 침략할 나라가 없었잖아.
그건 일본도 마찮가지였다.
또 권력을 왕으로 중앙집권화 할려면 왕의 신하들에게 충분한 공물과 노비를 제공해야 하는데.
중앙집권화를 강화시킬려면 당연히 피지배층이 더 착취를 당하는 것이였지.
하지만 이렇게 중앙집권을 위해서 노비를 늘렸지만 결국은 역으로 부작용이 생기지.
그건 노비나 노예제도를 운영했던 대다수의 나라들이 겪은 공통된 문제였음.
으이구    (11-06 )
일본은 노예가 없어.... 바보야... 조선통신사가 일본에 갔다가 쪽당한 게 일본에서 조선의 노예 제도를 비판하기도 했었다..
물논    (11-06 )
팩트인지 아닌지는 모르겠다만, 중국에선 실제로 인육을 많이들 거래했었고 즐겨먹었었는데, 즐겨먹었던 이유 중 하나는
짐승고기보다 인육이 더 싸서였다더군... 노비값 이야기를 보니 문득 생각나네
좆문가    (11-06 )
저때 태어났으면 계집노예들을 호령하면서 살수있었을텐데 ㅋㅋㅋ
ㅇㅇ    (11-06 )
이놈은 저때 태어났으면 노예질 하고 있을텐데..
ㅋㅋㅋㅋ    (11-06 )
왜 본인이 양반일 거라 생각하는거지?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징베    (11-06 )
주인집 마님 어떻게 해보려다가 걸려서
멍석말이 당하고 뒷산에 버려졌겠지
아놔홀    (11-06 )
개만도 못한것이 노비의생
ㅇㅇ    (11-06 )
시간탐험대 존나 웃겼는데...
ㅁㅇㅁ    (11-06 )
저 시절 나라의 개념으로보면 제대로 된 나라가 몇개나 될까?

끽해야 중국이랑 일본인데 일본도 오랑케국이라 나라라고 취급도 안했을꺼고 중국 하나보고 이야기 하는거겠지. 더러운 중화사상.

어디까지를 자국민이라고 보는가가 중요할껀데 중국이야 여러 종족이 있으니까 이민족은 자국민이 아니다라고 생각해버리면 별로 없는게 되는거지.

한반도가 문제였던건 안그래도 인구도 없는데 귀족들이 평민들한테 고리대를 씌워서 노비로 팔아먹는 사례가 많았기에 문제인거지 자국민이 노비가 안되는 나라가 어디있냐?

좀만 생각해봐도 귀족신분에서 좌천되어서 노비가 되면 이사람은 자국민에서 외국인이 되남? 자국민 노비는 있을수밖에 없는거.
ㅇㅇ    (11-06 )
노비는 세금안내고 의무도 안져서 자발적으로 노비된 경우도 많았음
브로콜리    (11-06 )
노비와 직원의 차이는??
음    (11-06 )
저거 진짜 개꿀잼이였는데..다음 시즌 나올거처럼 하더니 갑자기 종영,
ㅇㅇㅇㅇ    (11-06 )
쳐 망해도 싼 나라였음
진짜 왕조실록 읽어보면 아주 엉망진창도 그런 엉망진창이 없어
번호 제목 날짜 조회수
76200아직 해결되지 않은 가슴 아픈 미제사건 [33] 2019.09.2281
76199쫄리면 뒤지시던가 [22] 2019.09.2275
7619821년째 엄마를 업고 다니는 아들 [6] 2019.09.2257
76197한끼줍쇼 이경규 깜짝 [12] 2019.09.2256
76196민주당 그 치트키 발동 [14] 2019.09.2263
76195시리아의 과거와 현재 [12] 2019.09.2273
76194권나라가 개명한 이유 [16] 2019.09.2279
76193특혜 몰아주는 고등학교 [8] 2019.09.2266
76192음식점에 뜬금없는 메뉴가 있는 이유 [11] 2019.09.2269
76191네덜란드가 바다를 이기는 방법 [4] 2019.09.2262
76190험난했던 90년대 초딩들 [15] 2019.09.2275
76189남주혁 정도는 되어야 분위기 띄울 수 있는 드립 [6] 2019.09.2254
76188그 놈의 한국 농구 [14] 2019.09.2252
76187남자라면 환장할 수 밖에 없는 캐릭터 [6] 2019.09.2274
76186한국 경제를 살릴 비장의 카드 [19] 2019.09.2246
76185월급 700넘게 찍을 수 있지만 [7] 2019.09.2272
761845년간의 섭외 끝에 출연 [6] 2019.09.2255
76183이민정 특유의 아재 말투 [9] 2019.09.2263
76182위안부는 매춘 [8] 2019.09.2250
76181미국 고등학교 선생님이 한국 가요를 부르게 된 이유 [5] 2019.09.2245
76180맘스터치 보고 문화충격 받은 외국인 [3] 2019.09.2261
76179실험적인 예슬이 [3] 2019.09.2269
76178아이폰11 프로맥스 노트10+ 사진 비교 [8] 2019.09.2255
76177모모와 언니 [2] 2019.09.2266
76176도쿄올림픽 선수촌 공사 상황 [1] 2019.09.2246
76175조국 동기 현직 검사 [66] 2019.09.2247
7617410평에 5층 건물 [34] 2019.09.2168
76173PC방에서 12인분 먹방한 권나라 세자매 [13] 2019.09.2181
76172낙원으로 위장한 지옥 [9] 2019.09.2188
76171희대의 살인마 [11] 2019.09.2186
76170요즘 배달오토바이 [32] 2019.09.2188
76169조국 임명에 대한 임종석의 생각 [24] 2019.09.2162
76168별풍선을 쏘는 심리 [21] 2019.09.2186
76167두 달 일하고 10억 버는 회사가 있다? [13] 2019.09.2189
76166이국종 유년시절 [16] 2019.09.2176
76165이명박근혜 시절에도 이렇게 보도하던 기자들인데 [10] 2019.09.2166
76164남편이 전 여친과 바람났어요 [3] 2019.09.21125
76163의문의 암 치료제 [13] 2019.09.21104
76162살인의 추억 봤다 [2] 2019.09.2174
76161요즘 씨름 선수들 몸매 [5] 2019.09.21140
76160블랙박스 레전드 [5] 2019.09.21107
76159다음달에 개봉하는 대형 떡밥 [4] 2019.09.2186
76158처음 자취할 때 땡기는 집 [6] 2019.09.2186
76157전설의 마리텔 팟수 드립 [1] 2019.09.2196
76156눈치 참 없는 대군마마 [8] 2019.09.2180
7615530살 고졸 7급 공무원의 눈물 [35] 2019.09.21138
76154조이가 악착같이 다이어트한 이유 [6] 2019.09.21150
76153미국의 최저임금제도 [18] 2019.09.2193
76152화성 살인사건 이춘재가 부산교도소에서 맡았던 역할 [17] 2019.09.2195
76151남녀 연령별 조국 장관 임명 찬반 비율 [35] 2019.09.2161
처음 | 이전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다음 | 마지막
문의 & 삭제요청 : doublek00001@gmail.com